블로그 이미지
이것저것
사진을 볼 땐 클릭해서 보세요 ^^

calendar
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미국역사가 궁금하다면,
'미국민중사' 하워드 진 저, 유강은 역 <시울>

선진국 목축업의 폐해에 관해서,
'육식의 종말'  - 제레미 리프킨 저, 신형슨 역 <시공사>

이슬람 문화가 궁금하다면,
'이슬람 : 9.11테러와 이슬람 세계 이해하기' - 이희수 외 저 <청아출판사>

세계적 차원의 기아에 관해 알고 싶다면,
'굶주리는 세계 : 식량에 관한 열두가지 신화' - 프랜시스 라페 외 저, 허남혁 역 <창비>

70년대 강제철거와 노동문제에 대해 궁금하다면
'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' - 조세희

민족과 인종에 관한 재성찰을 하려면
'상상의 공동체 :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' - 베네딕트 앤더슨 저, 윤형숙 역 '나남출판'
'인종차별, 야만의 색깔들' - 타하르 벤 젤룬 저, 홍세화 역, <상형문자>

5.18 민주항쟁에 관해 알고싶다면,
'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' - 전남사회운동협의회, 황석영 엮음 <풀빛>
'그해 오월 나는 살고 싶었다. 1-2', 5.18기념재단 엮음 <한얼미디어>

한미동맹관계의 재조명에 관해 생각해보려면,
'패권인가 생존인가 : 미국은 지금 어디로 가는가' - 노암 촘스키 저, 황의방,오성환 역 <까치>
'동맹의 덫 - 지독한 역설 : 두 개의 코리아와 미국' - 정욱식 저 <삼인>

멕시코혁명에 관해 알고 싶다면,
'멕시코 혁명과 영웅들' - 엔리케 카라우세 저, 이성형 역 <까치글방>

집시(보헤미안)에 관해 알고 싶다면,
'집시(유럽의 문명)' - 리에트 아세오 저, 김주경 역 <시공사>

베트남 역사와 전쟁에 관해 알고 싶다면,
'무기의 그늘 상,하' - 황석영 저 <창비>
'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' - 유인선 저 <이산>

과학기사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배우고 싶다면,
'과학은 열광이 아니라 성찰을 필요로 한다 : "과학시대"를 사는 독자의 주체적 과학기사 읽기' - 이충웅 저 <EJB>

쇼핑, 쇼핑, 쇼핑
'광고, 상품, 쇼핑의 노예들 : 미국인들이 원하는 것' - 전영우 저, <청년사>
'즐거운 불편' - 후쿠오카 켄세이 저, 김경인 역 <달팽이>

한국 근대사, 경제사
'한국 자본주의의 역사 : 빼앗긴 들에 서다' - 강만길 저 <역사비평사>

멸종되어 가는 동물들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,
'생태계 : 인간과 자연의 건강한 공존' - 카를로 론디니니 저, 이희정 역 <사계절>

과학의 정치성..
'과학전쟁 : 정치는 과학을 어떻게 유린하는가' - 크리스 무니 저, 심재관 역 <한얼미디어>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다 쓰고 보니까 역시 주류에 관한 평범한 이야기는 없고,
주류를 짚어보되 다른 시각에서 관찰하고
그렇지 않다면 소외되어 있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한 책이 주로 참고도서로 제시되었다.
어디서 시작해볼까나~
posted by 이것저것